쇼핑라이브 담당자가 이야기하는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모든 것




안녕하세요. #라이브커머스 대행사 #셀커머스 입니다.

2019년 12월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는 2021년의 끝을 향해가고 있는 현재까지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대공황으로 인해서 많은 분들이 일자리를 잃기도 하고, 사회 경제적으로 정상적인

생활을 이룰 수 없을 정도로 힘든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랜선 장보기'가 생활 속에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판매자와 소통하며

쇼핑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판매자와 소비자들의

관심과 참여는 날이 갈 수록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셀커머스도 다양하게 변화하는 라이브커머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여 다양한 정보를 얻어 성장해 나가고 있는데요.

오늘 셀커머스에서 다룰 내용은

대세가 된 쇼핑라이브라는 타이틀로,

네이버 담당자가 직접 알려주는 쇼핑라이브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POINT 1. 내가 팔고 있는 상품과 컨텐츠에 적합한 시간과 구성, 유저를 찾기 위하여 여러가지 테스트 진행해 보기



셀커머스는 그 동안 패션, 뷰티, 푸드, 라이프, 키즈, 테크레저, 문화생활 등

다양한 업체와 협력하여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였습니다.

저희 역시 상품에 따라 잘 팔리는 시간, 고객층이 모두 다르다는 판단이 들었고

유저를 찾기 위해 그 동안 여러 테스트를 진행해 왔는데요.

키즈 상품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이른 아침이나 저녁 시간대 보다는

주부가 내 시간을 갖는 오전 11시에서 오후 1시 사이에 진행하는 것이

많은 타겟층을 끌어올릴 수 있었고,

일부러 라이브 진행이 적은 시간대에 켜보기도 했습니다.

라이브 진행이 적다면 그 만큼 주목도도 높아지기 때문인데요.

이와 같이, 다양한 전략과 꾸준한 시도를

통해서 운영해 보는 것이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POINT 2 소상공인분들과 빅브랜드가 쇼핑라이브 활용하는 방법과 주력해야하는 목표 서로 다르게 접근하기





소상공인, 중상 공인 분들과 빅브랜드는

쇼핑라이브 활용하는 방법과 주력해야하는 목표를

서로 다르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는데요.

소상공인, 중상 공인 같은 분들은 단골 고객 한 명을 더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만명의 시청자보다 10명의 단골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빅브랜드의 경우 잘 팔리는 세일즈 프로모션은 기본으로

브랜딩까지 생각해야 하는데요.

정해진 라이브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잠재 고객을 끌어오는냐가 관건이 되겠습니다.

그 시간안에 내 라이브를 보고 우리 브랜드를

시청자 및 소비자가 인지할 수 있게

브랜딩 관점에서도 기획하는 것이 라이브쇼핑 성공에

조금 더 빠르게 도달 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주세요.




빅브랜드 입장에서는 쇼핑라이브라는 공간이 한 시간 동안

나한테 관심있는 유저들이 자발적으로 입장에서 콘텐츠를 소비해주는

플랫폼 혹은 솔루션의 역할을 하므로

이런 부분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고 이야기합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에서는 다양한 케이스를 많이 지원해주고 있고

컨텐츠를 통해 새로운 브랜드 상품 판매를 인지하게 해주며

당장은 아니더라도 추후 구매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쇼핑라이브 담당자는 강조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구매는 판매자가 좋은 상품을 준비한다면

단골을 통해서도 충분히 좋은 거래액을 만들어 나갈 수 있다는 뜻이 되겠죠.




쇼핑라이브의 변화는 네이버에서 시도하고 있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라이브에서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관점을 통한

신선함을 연결하여 어떻게 하면 더욱 재미요소를 결합한

구매까지 이어지게 할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잼라이브라고 들어보셨을까요?

네이버에서 서비스하는 대국민 라이브 퀴즈 쇼 애플리케이션인데요.

실시간으로 경쟁하여 최종 우승을 하면 상금을 탈 수 있고, 일정액이 모이면 실제로 출금이 가능한

라이브 퀴즈쇼 앱의 한국 현지화 버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잼라이브라는 서비스를 작년에 양수하여

기존의 잼라이브, 쇼핑라이브 이렇게 듀얼로 운영하고 있었는데

기존 잼라이브 앱이 서비스를 종료하고

네이버 쇼핑라이브 앱으로 리브랜딩 된다고 하는데요.






또한, 유저들의 시청 경험을 더욱 활성화 시키기 위한

타임머신 기능과 톡톡 서비스를 연동하였다고 하는데요.

기존에는 라이브가 종료 되어야 다시 볼 수 있었는데

타임머신 기능을 통해 내가 원하는 제품에 대한 소개 부분이라던가,

라이브 중 놓친 부분들 까지 다시 볼 수 있어

유저들의 시청 경험을 높이는 기회까지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보이며,

계속적으로 업데이트 되어 고도화된 기술을 통해

내 브랜드와 상품을 알릴 수 있는 쇼핑라이브

앞으로의 모습이 더욱 기되되는 바 입니다.




앞으로 더욱 영향력이 높아질 것으로 보이는 라이브쇼핑,

아직 진입조차 시도하고 있지 않고 있는 분들이 계시다면

갈수록 업데이트 되는 쇼핑라이브를 통해

하루 빨리 내 브랜드와 상품 알리기를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라이브커머스 광고대행사 셀커머스를 통해

지속적이고 효율적이며

성장하는 라이브 셀커머스를 통해 실현해보시기 바랍니다.



문의메일 ▼

jerrybay@funnmean.co.kr


문의전화 ▼

02-2038-8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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