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이 성장하는 온, 오프라인 통합 라이브 커머스





커머스 트렌드의 변화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변화, 니즈의 변화 등을 반영하여 서비스가 확장되고 새로운 트렌드 등장






전 세계 커머스의 역사는 오랜 시간 사람들의 일상 속에 여러가지의 형태로 자리잡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IT 기술의 발전과 인터넷과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편리성으로 인하여

고객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으로의 구매로 빠르게 전환하였고

이로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전통적인 커머스 업계를 중심으로

온라인 시장을 확대하는 전략을 도입하였죠.

O2O(Online to Offine)란 온라인 기술이 오프라인 시장으로 연결되는 현상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하여 마케팅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라인을 통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바로 구매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것을 온오프라인으로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O2O서비스 플랫폼 중 하나가 온라인 주문과 오프라인 수령이 가능한 배달앱인데요,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음식을 주문하면 오프라인의 식당으로 전달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O2O서비스를 통해 판매자는 지속적인 고객 관리는 물론,

소비자는 편리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연결에서 통합, OMO로의 전환, 라이브커머스 시대

오프라인의 체험을 온라인에서도 온라인의 편리함을 오프라인에서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온, 오프라인 통합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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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장기화된 언택트 생활로 인하여 소비자의 구매 행동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바깥 활동을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온라인에서의 선별 되지 않는 과다한 정보 노출로

소비자들의 피로감이 누적된 부분으로 인하여

오프라인에서 직접 보고 체험해볼 수 있는 것과 같이

온라인에서도 경험하길 원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오프라인에서는 매장의 디지털화로 온라인에서의 편의성을 제공받길 원하고 있게 되었고,

이러한 소비자의 니즈와 소비 행동 패턴의 변화로

OMO(Online Merge with Offline) 서비스가 등장했는데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오프라인의 체험을 온라인에서도 경험하며

온라인의 편리함을 오프라인에서도 느낄 수 있게 하는 온, 오프라인 통합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는 커머스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라이브커머스가 그 변화의 중심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고객의 유입과 판매율 을 높이는 전략이 아닌,

고객이 상품 또는 서비스를 통해 얻는 체험이나 활동 등

고객 경험 중심의 전략으로 이어지게 된 부분입니다.

이 처럼 소비자의 행동 패턴과 변화, 니즈의 변화 등을 반영하여

서비스가 확장되고 새로운 트렌드가 등장하는 추세로 파악해보셔야 합니다.




라이브 커머스 뛰어 들어야 하는 이유

1. 예산 절감 2. 자유로운 활동 3. 양방향 소통​









코로나 19가 종식된 후에도 라이브 커머스는 이와는 별개로

편리함과 여러 장점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보여지며

언택트(Untact) 시대로 인해서 등장하게 되었으나,

외부와의 연결 (On)을 더하여 온라인을 통해 대면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흐름이 이어져 나가게 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가 가져온 비대면 트렌드의 영향으로 라이브 커머스는 필요에 의하여 급격하게 확산되었는데요,

소비자 뿐만 아니라 판매자들로서도 라이브 커머스의 장점은 굉장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우선 플랫폼을 이용하지만 수수료 부담이 적어, 대기업, 브랜드사 및 소상공인들의 부담을 덜고,

판매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는데요.

이 뿐만 아니라 정해진 틀에서 판매가 이루어지던 판매 방식에서 벗어나

스튜디오나 장비 등 전문적인 촬영 환경이 되지 않더라도,

누구든 진행할 수 있으며 비용적으로도 많이 절감 되기 때문에 메리트가 있습니다.

또한, 별도의 사이트를 구축하지 않고 이용해볼 수 있으며 특별한 규율이나 틀이 정해져 있지 않으므로

내 브랜드와 제품을 가지고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매력은 양방향 소통인데요.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소비자가 원하는 정보에 대한 질의응답을

바로바로 해주기 때문에 전환율이 증대되는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양방향 소통을 진행하여 시청 고객들의 반응을 살피고, 어떠한 부분에서 참여율이 높고 관심을 가지는지,

확인하여 수집하고 이를 통한 이 후, 라이브커머스 전략 수립이 가능한 판매전략, 셀링 포인트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급속이 성장하는 라이브커머스




라이브 커머스를 이용한 분들의 경우, 즉시성과 편리함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며

콘텐츠에 제약이 없다는 것이 가장 매력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판매 중이 매장 등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도 하고,

제품 시현을 재미나게 풀어 내기도 하고,

라이브 동안 실시간으로 보여주면서 신뢰도를 높이게 됩니다.

특별한 기술이나 장비가 없어도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라 더 주 목 받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

효율적인 예산 운용을 통한 자유로운 활동이 가능하므로

판매자 분들의 적극적인 라이브 커머스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문의메일 ▼

jerrybay@funnmean.co.kr


문의전화 ▼

02-2038-83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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